2008년 1월 17일 목요일

텍스트큐브와 지메일의 단축키 기능

단축키라고 하면 왠지 웹서비스와는 거리가 먼 기능일 것만 같지요? 컴퓨터에 설치해 놓은 워드나 게임에나 있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런.데 ..

텍스트큐브는 단축키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발 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서는 텍스트큐브의 단축키들을 처음 접했을 때 정말 신기했습니다. :-)

가장 유용한 단축키는 Q.  텍스트큐브 기반으로 만들어진 블로그라면, 어떤 페이지에 있더라도 Q만 누르면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때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대시보드로 이동하고, 로그인 전 상태라면 위의 그림과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타납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Q를 한 번 누르면 대시보드로, 다시 한 번 누르면 블로그 화면으로 편리하게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단축키지요.

우스갯 소리로, 이 블로그가 텍스트큐브로 만들어진 것인지 티스토리로 만들어진 것인지 제일 쉽게 구분하는 방법이 바로 Q라는 말도 합니다. Q를 눌렀을 때 텍스트큐브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면 텍스트큐브,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면 티스토리인 것이죠. :-)

그 다음으로 자주 쓰는 단축키는 AS입니다. A를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S를 누르면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는 자주 쓰지 않지만, Z(최근글), X(최근 댓글), C(최근 트랙백) 단축키를 쓰시는 분들도 많이 있더군요.  텍스트큐브 단축키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지난해 2월에 BKLove님이 써 놓았던 이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저는 최근 지메일에도 단축키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살짝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C를 누르면 새 메일 쓰기 (이 때 Shift 키를 함께 누르면 새 창이 뜹니다), N을 누르면 다음 메일, P를 누르면 이전 메일이 나타납니다. ! 를 누르면 스팸으로 등록되고 스팸함으로 보내진다네요. 재미있는 단축키죠? 지메일의 단축키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댓글 8개:

  1. Gmail 도움말엔 없는데 # 누르면 삭제도 되더군요~

    답글삭제
  2. @crizin - 2008/01/17 15:17
    오! 크리진님.. 방가 방가요~

    자주 놀러오삼.. :-)

    답글삭제
  3. 다른건 몰라도 Q 단축키는 무섭더군요.. 어디가서나 로그인 하려면 습관적으로 Q를 누르고 아차! 하게 된다는.. --;;;

    답글삭제
  4. 텍큐가 정말 쓸만하죠^^;

    아~저 좀 바뀌였는데. 놀러오실래요.ㅎㅎ

    답글삭제
  5. 정말 유용한 단축키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관리자 링크가 아래쪽에만 있어서 매번 스크롤 내리기 귀찮았었는데요.. ㅎㅎ

    답글삭제
  6. Q를 알고 나서는 스킨에서 "관리자 로그인" 이런 링크나 이미지는 다 삭제하고 썼습니다. 필요가 없더라구요...ㅎ

    답글삭제
  7. 음.. 프리즘,키젯,키런처 유사한 선상일지도.. 좋은 서비스 같아요^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알면 좋은 테터,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팁.. (단축키)
    아는 사람이 많은지는 모르겠지만..;; 나도 새삼 재 정리가 필요한 겸 해서 한참의 삽질을 통해서 테터와 티스토리, 텍스트큐브의 단축키를 찾아냈다.. ㅎㅎ.. (사실 설정이 되어 있는 부분이고, 클리앙처럼 JS를 통해 설정을 해주면 되지만..부족한 내 내공으로는 js 파일에 개발자님이 꽁꽁 숨겨두셨는지 못 찾아서 메뉴얼을 한참 찾아해맸다..;; ) 원본의 글은 여기에..;;--------- 공통 단축키 --------- Q : 관리 모듈로 들어가기...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