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24일 목요일

블로그,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

어제 블로그에 비밀 댓글이 하나 달렸습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하고싶은데, 어찌하는지 모르겠어서 이렇게 씁니다.
(중략..)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고싶어서요. 지금까지는 사실..--;
근데 태터툴즈는 초대를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작은 모르겠지만 그냥 혼자서 이것저것 눌러보지만 사용가이드란에 나온 화면은 없네요.
소심한 비밀글이지만 알려주시거나 혹 초대를 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략 이런 내용이었습니다. 또 회사로도 종종 전화가 오곤 합니다. 태터툴즈 블로그를 만들어 보고 싶은데 회원 가입을 어떻게 하는 거냐는 내용이 많습니다. 때로는 기업에서 기업 블로그를 만들려고 하는데 방법을 모르겠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네~  텍스트큐브(구. 태터툴즈)로 블로그를 만드실려면 우선 텍스트큐브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큐브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점 중 하나가 '도대체 블로그를 설치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냐?'는 것입니다. 텍스트큐브는 여러분이 PC에 많이 설치해서 사용하시고 계신 MS 워드나 한글과 같은 소프트웨어입니다. 따라서 워드를 설치해서 사용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가장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PC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웹 상에 만들어져 있는 여러분들의 계정(공간)에 설치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럼 웹 상의 공간은 어떻게 마련할 수 있을까요? 검색 서비스에서 '웹호스팅'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여러 업체들이 검색됩니다. 이러한 웹호스팅 업체들에서 블로그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매우 다양한데요. 여러분이 필요한 만큼의 공간과 부가 기능들을 잘 살펴보시면서 꼼꼼히 따져 보시면 매우 합리적인 선에서 마련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한가지 준비하셔야 할 사항은 블로그 주소로 사용할 도메인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보시고 계신 이 꽃밭 블로그의 도메인은 http://blog.tattertools.com 입니다. 여러분이 주로 사용하시는 닉네임을 넣어서 http://www.닉네임.com 이나 http://www.닉네임.pe.kr 등 다양한 도메인을 만들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니면 매우 상징적으로 이름을 넣어서 만드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렇게 도메인과 호스팅 공간을 마련하신 후 다운로드 받으신 텍스트큐브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와 이용 방법에 대해서는 텍스트큐브 도움말이나 BKLove님이 만드신 태터툴즈 가이드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설치 과정이 초보자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만, 한 번 해보고 나시면 금방 익숙해 지심을 느끼실겁니다. 내 손으로 뚝딱뚝딱 블로그를 만드는 묘미도 느껴 보시고요.

자! 그럼 준비 되셨나요?  이제 블로그를 만들어 보실까요? :-)

Shall We Blog?

 

댓글 6개:

  1. 처음 태터툴즈를 접하고 설치하던 때가 기억이 납니다. ^^;

    뭐랄까 저의 웹 라이프가 2.0으로 변하던 시기였죠.

    하나의 '작은' 툴이 삶의 패턴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이 지금도 참 놀랍기만 합니다. ^^

    답글삭제
  2. @freeism - 2008/01/24 23:20
    정말 감사하고 마음이 따뜻해지는 말씀입니다,freeism님. 회사분들과 이 마음을 공유하겠습니다.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 @Anonymous - 2008/01/25 15:02
    네.. TNM팀으로 전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6. @Anonymous - 2008/01/25 20:49
    ^^;; ㅎㅎ 손바닥 안에 블로그가 착착 쥐어진다면 정말 편하겟군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