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7월 5일 목요일

"프로젝트 태터툴즈' 기자간담회, 그 뒷 이야기

안녕하세요, 꼬날입니다.

오늘은 어제 있었던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개 기자간담회" 이야기를 전해 드리려고 합니다. :-)
사실 어제 행사가 끝난 후 곧바로 글을 올리고 싶었습니다만, 행사 준비를 하느라 새벽 3시에 자고 다시 7시에 일어나서 하루를 보냈더니 많이 피곤하더라구요.  앗! 변명.. :-(

어제의 기자간담회는 태터네트워크재단이 공식적으로는 처음으로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행사였습니다. 사실, 태터앤컴퍼니 역시 그것은 마찬가지로 언론 대상의 보도자료를 자주 배포하거나 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기자들과는 처음으로 만난 자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의 '태터툴즈'를 보다 널리 알리고자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번 행사를 준비하며 태터툴즈, 태터앤프렌즈, 태터네트워크재단 등 사용자가 함께 만들어 온 태터툴즈의 역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태터에서 하는 행사인만큼 블로거 여러분들께 소식을 전할 수 있도록, 5분의 블로거를 초청했습니다. 평일 오전 행사인지라 참석이 쉽지 않으셨을텐데도 찾아 주셔서 정말 고마왔습니다.
 
사실 어제 기자간담회는 부담도 많은 행사였습니다.  행사 기획 때 부터 어떤 방식으로 어떤 내용의 행사를 만들 것인지 고민도 많이 했었구요. 며칠 전에 안 사실이지만, 큰 기업의 기자간담회와 시간이 겹치는 바람에 참석이 어렵다는 분들도 생겼습니다.  게다가 막상 어제 아침엔 왠 비가 그렇게 쏟아지는지 .. 


행사 시작 시간인 11시가 되어도 빈 자리가 많았던 탓에 약 5분간을 기다린 뒤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약속 시간보다 7분이 늦은 11시 7분, 행사 시작을 알리기 위해 꼬날이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사진에는 웃고 있지만 사실 연단이 너무 높은 나머지 까치발 들고 서 있느라 땀 뺐답니다.

(사진 = 혜민아빠의 책과 사진 사랑)

다행히 행사 시작 후 얼마가 지나자 서서히 자리가 채워지기 시작했습니다. 신정규님의 발표가 시작되었을 무렵에는 준비한 좌석이 다 채워졌구요. 여기 저기서 카메라 후레쉬도 터지고 취재가 시작되었지요.


(사진 = 혜민아빠의 책과 사진 사랑)

태터네트워크 재단의 리더인 신정규님의 프리젠테이션입니다. 오픈소스 활동을 통해 태터네트워크재단이 이루고 싶은 에 대해 열정적으로 발표하셨습니다. 텍스트큐브 시연도 곁들여졌는데, 시간 관계상 그리 자세하게는 하지 못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거 여러분 앞에서 선보여야겠지요? :-)


(사진 = 혜민아빠의 책과 사진 사랑)

다음 타자로 등장하신 체스터님은 활기찬 목소리에 적절한 유머를 섞어, 태터툴즈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회사를 만들게 되었는지부터 현재까지의 이야기를 전해 주셨습니다. 체스터님이 처음 본 태터툴즈 사이트는 현재 TNC 디자인 팀장이신 리체님의 태터툴즈 블로그였더군요.
체스터님은 태터네트워크재단을 후원하고 협업을 통해 제일 좋은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꿈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체스터님과 신정규님 두 분 모두 행사 당일 새벽까지 발표 자료를 다듬고 또 다듬으며 준비 하셨습니다. 아주 멋진 프리젠테이션이었습니다.

행사 후에는 참석한 니들웍스 멤버들과 디지털데일리의 심재석 기자님이 만나, 오픈소스 참여자로서 생각하는 바에 대해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이 인터뷰 내용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왜 미쳤냐고요?" 기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프로젝트 태터툴즈' 기자간담회 소식을 전해 주신 뉴스와 블로그 글들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태터툴즈' 첫 오픈소스 방식 상용화
... 스포츠서울
태터네트워크재단-태터앤컴퍼니, '프로젝트 태터툴즈' 출범 ... 스포츠조선
TNF-TNC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식화 ... 프라임경제
설치형 블로그 태터툴즈 "텍스트큐브"로 바뀐다
... 매경 스팟뉴스 
차기 태터툴즈 '텍스트큐브' 세상 밖으로
... 머니투데이
"모든 블로그 게시물을 소유권을 블로거에게" ... 디지털데일리
'개방 그리고 변화' ... '태터툴즈의 매력' ... 아이뉴스24
TNC "차기 프로젝트는 부분 유료화 모델" ... 세계일보
"오픈소스도 최고가 되면 수익 기회 생긴다"
... 디지털데일리
오픈소스 지향하는 '프로젝트 태터툴즈' ... ZDNet
태터툴즈 '텍스트큐브'라 불러주세요 ... ZDNet
플랫폼 간 데이터 호환 자유롭게 ... 디지털타임스
태터툴즈 프로젝트 4일 출범
... 전자신문
[이사람] 프로젝트 태터툴즈 발표한 신정규 TNF 리더 ... 전자신문
태터툴즈 개방젼략 "포털도 우리처럼" ... 아이티타임스
국산 GPL 프로젝트 '태터툴즈'의 새로운 도전 ... 블로터닷넷
태터툴즈 --> 텍스트큐브, 명품 블로그 SW로 ... 블로터닷넷
"웹생태계가 다양성을 잃어가고 있다"
... 월간 w.e.b
'포털, 사용자의 콘텐츠 사용권 보장하라' ... 아시아경제

TNC/TNF 기자간담회 : 프로젝트 태터툴즈와 텍스트큐브
... 아침놀님 블로그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개 기자간담회
... 루나모스님 블로그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개기자간담회 참관 사진입니다. ... 혜민아빠님 블로그
텍스트큐브 데모 동영상 소개
... 혜민아빠님 블로그
텍스트큐브 ... "콘텐츠 소유권을 개인에게" ... 길손님 블로그

이상, 처음으로 해 보았던 기자간담회에 대한 보고였습니다. 이제는 텍스트큐브 개발 일정과 맞추어 다시 블로거 여러분들과 만날 자리를 구상해 봐야 겠습니다.
주말이 다가오는 목요일 밤이네요. 여러분, 즐거운 밤 되세요~  

덧) 악천후 속에도 찾아 주신 나루터님, 태우님, 혜민아빠님, 데니님과 기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 전합니다.


kkonal

댓글 5개:

  1. trackback from: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개 기자간담회 참관 사진입니다.
    프로젝트 태터툴즈 공개 기자간담회 참관한 사진입니다. 관련 사항에서 먼저 텍스트큐브에 관련해서는 시연회를 동영상으로 소개했습니다. 이번에는 당일 참석한 블로거 분들과 그리고 신정규리더님 발표와 노정석대표 발표자료를 찍은게 있어서 소개 올려 드리겠습니다. 부연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당일 참여는 블로거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김태우님과 신정규님과 같이 찍은 사진입니다. 기자 간담회이기 때문에 국내 IT 관련 기자분들이 거의 다 오셨습니다. TNF 의..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태터툴즈→텍스트큐브, 명품 블로그SW로!
    태터앤컴퍼니(TNC)가 진행중인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실체가 공개됐습니다. 이름하여 프로젝트 태터툴즈. 블...

    답글삭제
  3. 흐흐, 그날 이것저것 준비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답글삭제
  4. 행사 마련하고 진행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태터툴즈 TNC 공개 기자 간담회 - TNF 니들웍스 교주(?) 신정규 : 정보 소유권 독립과 그를 위한 활동
    니들웍스의 교주 신정규님의 텍스트큐브 소개에 대한 동영상입니다. 포털의 지금까지의 서비스 정책에 대해 아주 적절한 비유로 잘 지적해 주셨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