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날입니다.
요즘 한국 메타블로그의 시초인 블로그코리아의 부활이 블로고스피어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여러 블로거들이 관련 글을 올렸고, 여러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했지만 역시 결론은 '반갑다, 기대된다'로 귀결되고 있더군요. 모두들 오랜 여행 떠났다가 돌아온 친구를 맞이하는 듯한 기분인가 봅니다.
블로그코리아, 올블로그, 오픈블로그, 그리고 태터앤컴퍼니와 태터네트워크재단이 운영하는 블로그 미디어 이올린 등 정보의 보고 '블로그'를 읽어 내는 서비스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블로그는 끊임없이 뉴스가 생산되고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는 블로그를 읽고, 들여다 보고, 필요한 정보를 취사 선택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현재와 같이 블로거가 증가하게 된다면, 앞으로 메타 블로그의 역할은 점점 더 중요해 지겠지요? 컨텐츠를 가진 개인들이 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할 수 있는 통로도 될 것입니다. 블로그 독자층도 더욱 확대될 것이구요.
블로그계에 설치형 '텍스트큐브(구. 태터툴즈)'가 있다면 메타블로그계에는 설치형 블로그포털 '날개'가 있습니다. 원하는 주제, 좋아하는 블로그, 딱 바로 그 뉴스만을 모아 나만의 메타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지요.
얼마 전 TNF의 리더인 신정규님이 "독자가 한 번도 안 읽은 뉴스만 모아서 보여 주는 메타 사이트" 같은 걸 만들어 볼까 한다고 해서 웃은 적이 있는데, '날개'를 잘 이용하면 가능할 지도 모르겠네요. :-)
어디선가 뚝딱뚝딱 만들어지고 그 나름의 세상을 꾸려 발전해 나가는 이러한 다양함이 번성할 수록, 우리가 바라보고 있는 웹 세상이 더욱 더 풍성하고 멋진 곳으로 발전해 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여러분들은 블로그를 어떻게 읽고 계신가요?
덧) 날개 개발자인 라지엘님의 전갈에 따르면, 현재 베타 서비스 중인 날개를 설치하신 분께 예쁜 날개 브로치를 드리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7월 26일까지이니 설치형 메타 속으로 한 번 빠져 보시길.. :-)
태터툴즈 소개글에 보면 "모여서 글쓰기"라는 기능이 있는데 어디에도 설명이나 기능 작동 메뉴를 찾을 수 없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하는 거예요?
답글삭제@약올린 - 2007/07/25 11:23
답글삭제해당 소개는 태터툴즈의 다중 사용자 지원 및 티스토리의 팀블로그 기능으로, 다중 사용자 모드와 관련해서는 http://help.tattertools.com/ko/Menu/setting/account 에서 팀블로그와 관련해서 http://manual.tistory.com/710 에서 그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태터툴즈 차기 버전인 텍스트큐브에서는 팀블로그를 지원하게 됩니다.
trackback from: 연결의 힘 : blog로 생각해본, 성장하는 네트워크 뇌
답글삭제나는 아직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을 체험하고 있다. 어떤 사실에 대해 떠올리려고 하면, 그게 떠오른다. 정말 우습지 않은가? 수많은 사람들이 이런 일들을 매일같이 하고 있지만 이해하지 못하는 일인 것같다. 적어도 나는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하나의 model을 떠올리면서 이해가 가능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다고 바꿔보았다. 물론 이것은 실제 작동방식과 같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 하지만 새로운 artificial neural network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