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오늘 오전 스팸 공격과 대책에 대한 안내입니다.

TNC의 꼬날입니다.

오늘 새벽에 엄청난 양의 스팸이 많은 블로그를 공격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번역체의 이상한 문구가 적힌 이번 스팸은 이전에도 간혹 리포팅된 적은 있었으나, 이번처럼 대규모의 스팸 공격이 있었던 적은 없었습니다.

현재의 상태를 말씀드리면,
이번 스팸 공격은 완전히 차단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당분간 꾸준히 추이를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TNF에서는 이번 스팸 공격으로 블로그에 달린 스팸 댓글을 일괄적으로 삭제할 수 있는 플러그인 개발에 착수했습니다. TNF에 따르면, 이르면 오늘 저녁 중으로 플러그인을 공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플러그인이 공개되는대로 다시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스팸은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해서 EAS의 학습 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졌습니다. 그러나 EAS는 여전히 유용한 스팸 필터링 도구이므로, 앞으로의 스팸 공격에 대비해 EAS 플러그인을 꼭 활성화 시켜 놓으시기 바랍니다.  

텍스트큐브 공지사항 블로그의 오늘 (3월 13일) 스팸 공격 관련 임시 패치 및 사례 수집 글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댓글 4개:

  1. 헉 역시... 무슨 일이 있었던거로군요.



    오늘 블로그를 보니 스팸 댓글이 무려 300 여개나 달려있더라니...



    전 그걸 수동으로 다 지웠다는... orz



    댓글뿐만 아니라 방명록에도 흔적이 있더군요. 조금이지만.



    아뭏든 수고가 많으시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 문맥 상으로 보니 아마도 구글에서 두드린것 같네요..

    구글 검색으로 들어온거 같은데.. 이거 찝찝한데요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3.13 TT/TC 워드 샐러드 테러 대책 제안 몇 가지
    어제, 2008.3.13 새벽(오늘-14일- 재발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습니다만)에 태터툴즈/텍스트큐브 블로그에 대한 대규모 워드 샐러드(word salad) 스팸 코멘트/트랙백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저도 지난 1996년 홈페이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최초로 하루에 1300개가 넘는 덧글을 받는 행복한(...) 일을 당했는데요...현재 니들웍스 및 TNC 팀의 여러분들이 열심히 분석 및 대책 마련을 해주시고 계시지만 부족하나마 저도 몇 가지 아...

    답글삭제
  4. 어제만 그런게 아니라 오늘도 대량의 스팸리플이 달려서 정말 식겁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