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11일 금요일

블로거로 변신 중인 기업들의 이야기

이번주 이코노미21에 기업들이여, 블로거로 변신하라라는 기사가 게재되었습니다.
LG전자의 엑스캔버스 블로그,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 기아 자동차 영문 블로그인 Kia Buzz, 안철수 연구소의 블로그 사보가 소개되었는데요.



기사의 제목 그대로 요즘 새롭게 블로거로 변신 중인 기업들이 하나 둘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이 블로거로 변신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첫번째로는 대화에 참여하고 소통한다는 의미입니다. 일방적으로 회사가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하는 것과 달리, 블로그를 찾는 독자들과 질문하고 대답하는 관계가 되는 것이지요.

두번째로는 블로거 간에 관계를 맺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대부분의 기업 블로그에서 그 안의 사람들과 그들의 일상을 보여줍니다. 커다랗지만 잡히지 않는 기업과의 관계가 아닌 부를 수 있고 대화할 수 있는 사람 간의 관계를 구축하게 되는 것이지요.

세번째로는 꾸준하고 일상적으로 블로깅을 하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블로그가 처음 소개되기 시작했을 때에도 기업 블로그를 구축한 기업들이 있었지만, 대부분 일회적이고 단기적인 이벤트 진행용이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가 가진 특성을 잘 살려 꾸준하고 장기적으로, 그리고 투명한 태도로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최근의 트렌드입니다.

이러한 기업 블로거의 출현은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기업들이 변화해가는 시대상에 발맞추어 블로그를 통해 고객들과 대화를 해 나가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고객들로서도 전화나 이메일보다 편리하게 기업에 의견을 개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 삼성 홈페이지에 이와 관련된 4편의 글이 게재되었습니다. 블로거로 변신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참고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블로그, 기업을 고민에 빠뜨리다 - TNC  꼬날
- 블로거들의 비난을 지지로 바꾼 델컴퓨터에서 배운다 - 에델만코리아 이중대부장 (쥬니캡)
- 온라인 위기관리,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대화 - 에델만코리아 이중대부장 (쥬니캡)
- 블로그 시대의 기업 경영, 정직과 신뢰가 최우선이다 - 삼성경제연구소 강현정 수석연구원

댓글 5개:

  1. trackback from: 블로그, 기업을 고민에 빠뜨리다
    얼마 전 '미디어 삼성'에서 '블로그 특집'을 기획하고 있다며, 기업이 왜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글을 써 달라고 요청하셔서 글 하나를 기고했습니다. 이번주 동안 매일 블로그에 대한 글이 한 편씩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합니다.오늘은 꼬날이 쓴 '블로그 기업을 고민에 빠뜨리다' 가 게재되었고, 내일은 쥬니캡님 의 글이 게재될 예정이라고.. TNC의 홍보담당으로서 보다는 그저 홍보를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바라본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가 되...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삼성 온라인 매거진 - 온라인 위기 관리 관련 기고글 두개
    지금 삼성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온라인 위기 관리 관련 4개의 기고문을 접할 수 있습니다. 꼬날이라는 블로그 닉네임으로 유명한 태터앤컴퍼니의 이미나 팀장님과 삼성경제연구소의 강현정 수석 연구원 그리고 제가 작성하여 제공한 글들이고요.블로그, 기업을 고민에 빠뜨리다 - 이미나블로거들의 비난을 지지로 뒤바꾼 델 컴퓨터에서 배운다 - 이중대온라인 위기관리,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대화 - 이중대블로그 시대의 기업 경영, 정직과 신뢰가 최우선이다 - 강현..

    답글삭제
  3. 어머나, 본문에서 네번째 글은 제가 쓴 글이 아니고요. 참고로 삼성경제연구소의 강현정 수석 연구원님이 쓰신 글입니다요. 수정이 필요하시겠어요. 건승!

    답글삭제
  4. @쥬니캡 - 2008/04/16 01:07
    어머나, 수정했습니다. 쥬니캡님.

    감사. 건승!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