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7일 목요일

블로그데이와 e하루 캠페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6과 9 사이에 lo를 넣으면 blog라는 형상이 된다는 점에서 착안한 블로그데이를 아시나요?

이렇게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선보이신 분은 블로거 일모리님이십니다. 작년 이맘 때 즈음 일모리님께서 앞장서서 6월 9일 하루는 자신의 블로그를 돌아 보고 더 좋은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날이 되자는 블로그글을 공개하셨었지요.

이제 이틀 뒤면 2007년의 블로그데이가 돌아옵니다.   다음은 일모리님이 제안하신 블로그데이에 할 일들입니다.  모두 다 하기는 어렵겠지만, 가장 시급한 일이나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오랫동안 미루어 두었던 일이 있다면 6월9일 블로그데이를 맞아 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 포스팅들을 돌아보며 문법이나, 정보의 업데이트, 관점의 업데이트를 한다.
* 포스팅의 깨진 이미지, 그림들의 링크를 교체하여 다시 이미지를 살린다.
* 포스트들의 카테고리들을 정리해준다
* 방치해둔 스펨들을 지우고 사전에 막는 플러그인이나 패치를 깔아 블로그를 산뜻하게 청소해준다
* 약간의 깨진 디자인이나 변화를 주고 싶은 부분을 업데이트 해준다.
* 못달았던 덧글들에 대한 답변이나 질문들을 돌아보며 업데이트 해줄만한 부분은 도와준다.
* 설치형 블로그 운영자들은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툴 버전도 업데이트 해본다.
* 블로그에서 잠시동안 손을 땠던 블로거분들께서는 다시한번 열정을 살려 블로깅을 시작한다.
* 자신의 블로그에 새로운 서비스를 계획은 했는데 기회를 못잡았다면 이날 업데이트를 해본다.
* 여태 밀려있는 RSS 구독 하던 글들을 읽어보고 새롭게 0부터 구독을 시작한다.

6월 16일은 인터넷의 하루를 기록하자는 기치를 내건 e하루 616 프로젝트의 날입니다. 2004년부터 시작되어 올해 벌써 3회째를 맞이하는 행사라고 하네요. 올해는 태터앤컴퍼니도후원사로서 행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넓디 넓은 인터넷 세상에서는 현실 세계 만큼이나 갖가지 일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먼훗날 우리의 후손들이 2007년 6월 16일 당시의 사람들은 어떤 뉴스를 가장 많이 읽었을까, 어떤 블로그가 가장 인기 있었을까, 어떤 동영상이 가장 화제가 되었을까 같은 자료들을 열람하게 된다면 과연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우리의 손으로 직접 역사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이 뜻깊은 행사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시면 좋겠습니다. e하루 616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공식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konal

댓글 7개:

  1. 아..참여하고 싶기도 하고, 블로그날을 맞이하여 블로그 손 좀 보고

    싶지만..퇴근 시간이라던가 따지면 힘드네요..ㅜㅡ

    뭐, 가장 큰 이유는 귀차니즘이지만..oTL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6월 16일 하루를 영원히 기록하자....
    무엇을 수집하나요?.. 무엇을 수집하나요? 2007/06/03 22:00 여러분의 일상이 e하루 616을 채웁니다. 여러분은 인터넷을 사용할 때 어떤 방법으로, 어떤 사이트에 접속하는지 (시작페이지는 무엇인지, 어떤 사이트에 즐겨가는지), 그곳에서 무엇을 하는지 (게시판을 확인하고, 메일을 보내고,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고, 쇼핑을 하고 또 무엇을 하는지), 여러분의 컴퓨터에는 무엇이 저장되어있는지, 여러분이 인터넷을 어떻게 접했고 어떻게 활용하고 있..

    답글삭제
  3. trackback from: 육로구(6lo9)데이와 블로그하트링을 아세요?
    육로구(6lo9)데이, 51개의 블로그하트링을 찾아갑니다. 오늘은 6월 9일. 육로구데이(6lo9). 블로그데이 입니다. 6월9일이 블로그데이가 된 사연을 따라가보면 작년 이맘 때 즈음 일모리님께서 6과 9 사이에 lo를 넣으면 blog라는 형상이 된다는 점에서 착안해 이 날을 블로그데이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앞장서서 6월 9일 하루는 자신의 블로그를 돌아 보고 더 좋은 블로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날이 되자는 블로그글을 공개했는데 그것이..

    답글삭제
  4. trackback from: e하루 616, 6월 16일 내가 담는 하루가 역사가 된다.
    e하루 616 e하루 616은 네티즌이 만들어가는 대한민국 인터넷 역사 만들기 프로젝트입니다. 자기가 오늘 하루 인터넷을 통해 무엇을 보고, 무엇을 쓰고, 무엇을 느꼈는지 6월 16일이 되면 적을 수 있으며, 그 내용은 대한민국 인터넷의 역사가 됩니다. 모두 함께 역사를 만드는 것에 동참하는 것이 어떨까요? :) e하루 616에 대한 소개는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e하루 616에서는 세 가지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데이 e하루 616..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16일, 우리가 담은 갈무리 '역사'가 된다
    인터넷의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네티즌이 직접 참여하여 인터넷의 하루를 기록하는 ‘e하루 616 캠페인(http://www.eharu616.org)’이 오는 16일 열린다.



    2004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다음세대재단(http://www.daumfoundation.org)과 다음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공동 주최하고 정보통신부와 태터앤컴퍼니, 올블로그, 미투데이가 후원하는 네티즌 참여 행사다...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다음] 인터넷의 역사를 기억하는 행사 - e하루 616
    야후에서 작년에 진행한 인터넷 타임캡슐을 기억하십니까?이런 행사 외에도 국내에서도 다양한 타임캡슐행사가 있었던 것 같은데..유야무야 묻혀지고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이런 와중에 다음과 한국 인터넷진흥원과 다른 후원업체에서 비슷한 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다음의 이런 저런 행보에 대해서는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모두들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네이버와 차별되는 전략들과, 이제는 다른 업체가 아닌 기존의 한메일을 뛰어넘는 "다음"이라는 웹서비스를 지향하는 업..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