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3월 5일 월요일

저작권 지킴이 :: 콜백(Callback)

   
얼마전 티스토리 서비스에 새로운 플러그인 두 가지가 적용되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이름도 생소한 콜백(Callback)이라는 플러그인인데요. 오늘은 콜백에 대한 설명을 잠깐 하고자 합니다.

#1. 콜백이 태어난 배경
블로그스피어의 영원한 숙제중에 하나는 바로 "저작권"에 관한 문제입니다.
태터앤컴퍼니는 모든 블로거들이 자신의 Brand를 블로그를 통해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좋은 글, 사진, 동영상 등의 UCC를 웹에 올리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죠. 여기서 생기는 문제는 그렇게 올라온 좋은 컨텐츠를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공간에 옮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가 하는 겁니다.

웹의 특성상 쉽게 "복사하기->붙여넣기"만 하면 컨텐츠를 옮겨올 수 있다는 편리함은 반대로, 힘들여서 작성한 글이 누군가에게 쉽게 도용당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실제로 블로그중에서 일부는 이렇게 다른 곳에서 퍼온글만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채우고, 그렇게 다른 사람의  노력이 담긴 글을 통해서 Brand를 얻어나가고 있습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se)을 따르고 있는 많은 블로그를 살펴보면, 상당수의 블로그는 자신의 글이 다른 블로거들이 퍼가는 것에 그렇게 인색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일부의 블로거들이 글을 퍼가면서, 출처를 밝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블로그를 통해 Brand Yourself!!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첫번째 넘어야 할 숙제라고 태터앤컴퍼니는 판단하고, 이에 대응한 플러그인을 개발했습니다. 바로 "콜백"이라는 이름의 플러그인입니다.

콜백의 기능은 한마디로 설명하면!! "글을 퍼가는 것은 좋지만, 원저작자가 Brand를 가지게 한다!"라는 생각을 담고 있습니다. 기능을 설명드리면, 누군가 티스토리(태터툴즈는 앞으로 플러그인 형태로 배포할 예정입니다)에 올려진 글이 마음에 들어서 퍼가고 싶었을 때... 글을 복사하기 하고, 붙여넣기하면 자동으로 글의 출처와 저작자의 다른 글을 꼬리처럼 붙여줍니다. 퍼가는 사람에게는 새로운 컨텐츠가 생겨서 좋고, 귀찮은 작업 없이 한번에 출처까지 표시가 가능합니다. 원래 저작자에게는 자신의 글이 자신의 이름을 달고 세상에 퍼져서, 노출 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것이구요. 원래 글 이외에도 다른 글도 노출되게 됩니다.


#2. 콜백 작동 시키기
우선 콜백 플러그인을 활성화하셔야 합니다. 차근차근 따라해보시죠. 아래는 플러그인 메뉴를 이용해서 설명드리지만, 콜백은 관리자메뉴에서 "환경설정->블로그 공개 정책을 설정합니다" 에서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3. 콜백이 켜져있는 글 퍼오기~

위처럼 그냥 콜백 기능이 적용된 블로그에서는, 글을 본 뒤에 마음에 드는 글을 "복사하기"만 해놓으시면 저작권 관련 부분이 자동적으로 따라붙습니다.

이제 제 블로그에 이 글을 퍼다날라 볼까요?


붙여넣고 저장하시면 끝입니다.


#4. 콜백이 작동되면...
붙여넣었는데도 아무런 변화가 없으셔서 이상하셨겠지만 해당글을 보면 이전과 조금 다릅니다.
어떻게 보일가요?? 짜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곳에서 퍼온글에 원래 저작자를 표시하는 부분이 포함되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래 작성되었던 원문을 표시하는 부분이 제일 위에 포함되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원문이 새창으로 보이게 됩니다. 아래에는 원래 저작자의 다른 글의 제목이 보이게 됩니다. 저작권자도 활실히 표시되었습니다. 이를통해서 블로거들은 자신의 글이 퍼질때도, 자신의 블로그로 돌아오는 확실한 링크를 가지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 콜백에 쏟아지는 질문과 답변을 정리해봤습니다.

1. 콜백은 티스토리나 태터툴즈에서만 작동하나요?
(답변) 아닙니다. 콜백은 기본적으로 모든 웹서비스 환경에서 구현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원문을 복사하기 할 때, 자동적으로 원저작자에 대한 정보가 삽입되어 저장됩니다. 그래서, 위지윅 에디터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폰트나 글자 크기를 수정할 수 없는 에디터(메모장 처럼)에서는 해당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2. 그럼 싸이월드,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작동하나요?
(답변) 물론입니다. 카페, 미니홈피, 위지윅을 지원하는 모든 블로그에서 작동합니다. 아래는 샘플화면입니다.


3. 콜백한 글을 다시 퍼오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콜백해서 저작자의 표시가 있는 글을 다시 퍼왔을 때에는 최초의 저작자 정보가 표시됩니다. 콜백은 원래의 저작자를 표시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아무리 계속 퍼가더라도, 결국 최초의 제작자가 표시되도록 구현되었습니다.

4. 저는 콜백을 없애고 퍼오고 싶어요. 안 보이게 할 수 있나요?
(답변) 아직 국내의 저작권에 대한 개념은 조금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블로그는 정보를 전달하고, 가치를 찾아내는 가장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콜백은 기본적으로  이런 상황에서 원래 저작자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서 세상에 나왔습니다. 콜백에서 표시되는 정보를 안보이게 하는 방법이 분명 존재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좋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블로거들이 더욱 힘을 내서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권리를 꼭 지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5. 펌자체가 불법은 아닌가요? 콜백이 작동하면,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는건가요?
(답변) 콜백을 저작자의 표시를 도와주는 기능이지, 자체적으로 저작권에 대한 어떤 정책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태터앤컴퍼니는 펌글 자체에 반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랬다면 오른쪽마우스 차단 기능이나, 복사하기 금지 기능을 포함시켰을 겁니다)
각자의 블로그에 올린 게시물에 대한 모든 저작권 정책은 분명 블로거 개개인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개인 블로거의 정책에 따라서 퍼가기를 허용하는 경우에만 저작권상 불법이 아닙니다.

6. 콜백은 어떤점에서 유용한가요?
(답변) 많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컨텐츠를 퍼갈때, 자신이 작성했음을 표시되기 원하고 있습니다. 퍼가는 사람의 경우에도 악의적으로 저작권 정보를 표시하지 않으려고 작정하고 하는 경우는 그다지 많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번거롭거나, 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콜백은 사용자가 어떤 추가적인 작업없이, 복사하고->붙여넣기 하는 것만으로 저작자 표시를 도와주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7. 설치형 블로그 '태터툴즈'에서는 콜백을 이용할 수 없나요?
(답변) 현재 콜백은 설치형 블로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진행중입니다. 곧, 플러그인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8. 아래에 표시되는 글은 어떤식으로 선정되나요?
(답변) 콜백이 작동해서 글을 퍼갔을 때 아래에는 최대 5개의 글이 표시됩니다. 이글은 우선적으로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글이 포함되구요. 숫자가 5개 미만일 경우에는 최신글이 포함되어 최대 5개가 표시됩니다. 블로그의 전체글이 5개 미만일 경우에는 전체글의 제목이 표시됩니다.

9. 플러그인 켰는데도, 작동하지 않는거 같아요.
(답변) 콜백이 작동하려면 각 게시물이 [공개], [발행]상태여야 합니다. [비공개] [보호]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게시물의 공개를 확인해보세요. 또, 위지윅에디터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10. 부분만 가져왔을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콜백은 게시물에 [저작권이 포함된 정보]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원저작자의 글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정보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글의 모든 부분에 정보가 표시된 것이 아니라, 특정 부분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일부만 가져갈 경우 콜백이 작동하지 않을 수만 있습니다. 부분을 가져왔더라도, 해당 정보가 숨겨진 부분이 포함되었다면 콜백이 작동합니다. 만약 해당 정보가 표시되어 있지 않더라도, 가급적 저작권 정보를 입력해주셔서 저작권을 지켜주세요. *^^*

BKLove




댓글 42개:

  1. 지금은 티스토리에서만 제공되는 건가요??;;

    솔직히 제글이 그렇게 좋다는 생각은 안하지만..

    내심 붙이고 싶어지네요..;;

    (과연 퍼가는 분이 있을런지나 걱정이지만요..;;)

    답글삭제
  2. @컴ⓣing - 2007/03/05 16:36
    예.. ^^ 현재는 티스토리에서만 됩니다.

    곧 태터툴즈에서도 적용될 예정이구요 ㅋㅋ

    답글삭제
  3.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콜백에 대해서 잘 배웠습니다.

    답글삭제
  4. -_-; 이 글솜씨는 흠... bklove님이 테크니컬라이터인건가...

    답글삭제
  5. @아르 - 2007/03/05 17:31
    설마요 ^^

    아마도 TNC에서 가장 시간적 여유가 많은 사람일지도 모르겠습니다. ㅋㅋ

    답글삭제
  6. @GeminiLove - 2007/03/05 17:04
    사실 저작권을 무시하려고 마음을 먹으면..

    현재로는 막을 방법이 거의 없는게 사실인 듯 합니다.. ^^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방지해도 캡쳐를 하면 그만이므로 ㅋㅋ



    그런 의미에서 펌을 할 수 있더라도..

    최소한 컨텐츠에서 나오는 Brand적인 가치는 원저작자에게 모두 돌려주자는 취지의 플러그인이라고 하시더군요 ㅋㅋ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ㅋ

    답글삭제
  7. 저작권자만 보이지 출처가 확실히 명기가 안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원문보기가 원문출처:TNC 이런식으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원문이 있는 블로그를 좀더 알려줄 수 있는 '원저작권자의 다른글' 보기는 매우 좋구만요!

    답글삭제
  8. 콜백 플러긴 키면 제가 포스팅 한 글에서도 저에게로의 콜백 메뉴가 나타나네요 -_-;;

    답글삭제
  9. trackback from: 티스토리에 콜백 메뉴가 생겼습니다.
    콜백 기능이 활성화 된 블로그에서는 거기의 글을 ctrl+c ctrl+v하면 원 제작자의 메뉴가 뜬다고 하더라구요.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 http://blog.tattertools.com/139 그런데 문제는 제가 포스팅 한 글에 저에게로의 콜백이 보인달까요... 밑의 포스팅 한 글을 중의 일부의 글에서는, 제가 쓴 글임에도 저에게로의 콜백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답글삭제
  10. @요원 - 2007/03/05 19:53
    요원님의 블로그에 답변 달았습니다. *^^*

    확인후에 알려주세요~

    답글삭제
  11. @너바나나 - 2007/03/05 17:55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원문출처만 밝힐 경우 해당 블로그로 다시 방문하게 될 가능성이 적다는 판단아래.. 다른 글도 보여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참.. 의견내주신 것 감사합니다. ^^

    답글삭제
  1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13. 정말 좋은 기능이군요. 매우 기쁩니다^^

    설치형 태터툴즈에는 정확히 언제쯤에 적용될 수 있을까요? 다음 버전?

    답글삭제
  14. @Anonymous - 2007/03/05 20:24
    감사합니다. 의견을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5. trackback from: 콜백 테스트
    추가> 콜백 테스트를 위해 꼬날님의 콜백에 대한 설명을 긁어 붙였는데, 작동은 안한다. 왜 일까??? ============ 얼마전 티스토리 서비스에 새로운 플러그인 두 가지가 적용되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이름도 생소한 콜백(Callback)이라는 플러그인인데요. 오늘은 콜백에 대한 설명을 잠깐 하고자 합니다. #1. 콜백이 태어난 배경 블로그스피어의 영원한 숙제중에 하나는 바로 "저작권"에 관한 문제입니다. 태 터앤컴퍼니는 모든 블로거들이 자신의..

    답글삭제
  16. trackback from: 저작권을 지키는 두가지 방법
    1. 윈도우 비스타의 저작권 지키기 (비스타의 새 DRM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는 여기서 나왔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세요.) 5년만에 나온 윈도우의 새 버전, 윈도우 비스타에는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능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는 간단히 말하자면 많은 사이트에서 "불펌"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하는 오른쪽 클릭 금지 기능의 음악/동영상 버전..

    답글삭제
  17. 아직 개인친목 블로그로 가고 있지만....



    언제가 쫌 더 멋진 글을 쓸 수 있게 되면 꼭 써보고 싶은 기능이네요. 빨리 테테에도 적용시켜주세요^^

    답글삭제
  18. 정말 마음에 드는 기능이네요. 만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그런데 기왕이면 위지윅 방식 블로그툴이 아닌 그냥 html 문서에도 콜백 정보를 넣을 수 있으면 좋겠군요. 콜백 정보의 html 소스 부분을 쉽게 복사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되나요?

    답글삭제
  19. trackback from: 티스토리 업데이트 BlogAPI, Callback
    오늘 티스토리에 두가지 기능이 크게 업데이트 처리되었다.. 두가지 다 의미가 있는 기능이라서 포스팅을 남겨본다..우선 BlogAPI가 드디어 업데이트 되었다.. 그동안 설치형 태터툴즈를 쓰던 유저들이 티스토리로 옮겨오면서 구현해주기를 지속적으로 요청해왔었는데 오늘 드디어 업데이트 되었다.. 티스토리의 BlogAPI는 태터툴즈에 내장된 것과는 내부적으로 일부 다른 부분이 있는데 이는 서비스형에 맞춰서 개발이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아울러 본인이 맥을..

    답글삭제
  20. 두손들어 열열히 환영 합니다. 짝짝짝...ㅎㅎ

    테터 플러그 인으로도 보급 되면 써보구 사용후기 올릴께요~~

    기대 됩니다.^^

    답글삭제
  21.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22. @Anonymous - 2007/03/06 15:07
    ^^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3. 저작권 보호를 위해 섬세하게 신경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터넷에 좋은 정보가 많아서 퍼가기를 서로 많이 하는데, 원저작자와 출처가 자동으로 표시된다면 서로에게 유익하겠네요. 좋은 자료를 만드신 분이 널리 알려지고, 저작권 보호를 해드리니 좋고요.



    태터툴즈에서 쓸 수 있는 플러그인이 나오기를 기다리겠습니다.

    답글삭제
  24. 왜 이런 플러그인이 필요한지 저는 의문입니다. 인터넷의 기본은 링크이지 복사해서 퍼가기가 아닙니다. 이런 퍼가기 문화는 전세계에서 대한민국에만 유독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이상한 관행입니다. 퍼가기를 통해서 인터넷 세상에는 쓰레기가 증가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양질의 콘텐츠를 검색해서 찾아낼 적중률이 점점 떨어지고, 그 콘텐츠가 양질인지 저질인지를 기계적으로, 자동적으로 판단할 가능성이 점점 낮아집니다. 저작권 분란의 가능성은 물론 높아지지요.



    좋은 정보가 있으면, 링크를 걸어야지요. 퍼가기 문화를 조장하는 포털의 스크랩 기능, 콜백(?) 기능 이런 것들 제발 만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25. 기능적으로 퍼가기를 가능하게 해 둔 것이 기존 포털블로그에서 무분별한 퍼가기 문화를 조성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저작권과 퍼가기에 대한 인터넷 문화가 안착되지 않은 상태에서 도구가 제공되니 당연히 무분별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취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원저작권자에게 가치는 돌려주자..인데, 그 앞에 붙는 가정이 굉장히 아쉽군요. '글을 퍼가는 것을 막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므로'



    물론 기술적으로 퍼가는 걸 막는게 불가능하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종의 웹 문화 캠페인 같은 것을 주도하여 펌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방향으로 나갈 수도 있지 않았을까요. 펌에 대한 기본적 인식에 변화가 없이 이렇게 기능적으로 펌을 도와주는 장치를 만들어주는 것에 큰 의미가 있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좋은 정보가 있으면 링크를 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링크를 걸어주는 플러그인은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군요. 퍼간다는 행위는 좋은 정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목적이라기보단 단지 그 정보를 자신의 블로그에 '소유'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유'를 위해서라면 링크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답글삭제
  26. @신승식 - 2007/03/07 19:44
    지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27. @polarnara - 2007/03/08 06:17
    좋은 의견에 감사드립니다. 인식을 바꾸어 나갈 수 있는 캠페인 등 고려해보겠습니다. :-)

    답글삭제
  28. 안녕하세요!

    지금 중국에서 tt사용중이고,버전은 Tattertools 1.1.0.2 : Friends임.

    플러그인에 callback는 없어서 묻습니다.다운로드는 어디서 해야할지...

    감사해요^^

    답글삭제
  29. @polarnara - 2007/03/08 06:17
    글쎄요. 콜백이란 기능은 기존 포털처럼 '스크랩하기'버튼같은 게 아니지 않습니까. 펌을 편리하게 해준다기 보다 펌 후에 출처표기하기 귀찮아서, 혹은 의도적으로 빼먹는 것이나마 방지하자는 거죠.

    답글삭제
  30. trackback from: 티스토리의 콜백 기능에 이런게 있으면.
    티스토리의 콜백 기능에 대해서는 http://blog.tattertools.com/139 에 자세히 있으니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포스팅된 글 중간중간에 다음과 같은 소스가 포함되어 있다. 플래쉬를 호출하고, 이는 다시 javascript에 파라미터값을 넘겨줘, 이 글이 원저작자가 쓴 곳에 있는 글인지를 판단하는 것으로 보인다. html 소스 보기 <span id="callbacknesttruefeeltistorycom158929" style="wi..

    답글삭제
  31. @rerekr - 2007/03/10 01:02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고해도 결국 퍼가기에 관련된 플러그인입니다. 인터넷에 펌이라는 행위가 그다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펌에 대한 플러그인이 나오는 것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했던 것입니다.

    답글삭제
  32. trackback from: 콜백(Callback) 기능
    이상하군... 내 노트북에서는 작동이 되는데 왜 내 PC에서는 작동이 안되지?

    답글삭제
  33. 콜백에 대해 쓴 이 글은 콜백이 적용되고 있나요?

    복사를 해서 내 블로그에 올려 보았는데

    저작권자 박스가 뜨지 않는데요?

    답글삭제
  34. trackback from: 태터앤컴퍼니, '블로그 콜백' 오픈
    블로그 전문회사인 태터앤컴퍼니(공동대표 노정석, 김창원 www.tnccompany.com) 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펌질(스크랩)로부터 블로거의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인 '블로그 콜백'을 오픈했다고 3월 12일 밝혔다. '블로그 콜백'은 쉽게 말하면 '블로그 저작자 알림창' 이다. '블로그 콜백'이 적용된 블로그에 쓰여진 글을 다른 사람이 자신의 블로그나 게시판에 복사해서 붙이면, 자동으로 원저작자의 블로그 정보창이 생성되어 표시된다..

    답글삭제
  35. 태터툴즈는 아직 콜백 플러그인이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답글삭제
  36. 어제까지 안그랬는데, 오늘부터 Callback을 적용한 제 블로그 (다른 블로그도 그런 것 같음)가 IE7.0 에서 원본글 자체에서 '저작권 박스'가 뜹니다.

    제 글이 원본인데 copy&past하기 전에도 그런 박스가 떠서 보기 싫습니다.

    확인부탁드려요.

    답글삭제
  37. trackback from: CallBack 플러그인 적용시 문제점
    CallBack 플러그인이 제공되면서, (블로그를 잘 하지 않고 있어서 다른 사람들 보다는 조금 늦게 확인 했지만) 플러그인을 켜 놓고 있었다. 지금도 사용중이지만, 오늘 노트피씨를 사용하던 중 잠시 블로그에 들어 왔다가 눈에 보이지 말아야 할 것이 보이는게 아닌가~! CallBack 사용시 글을 복사해서 다른 곳에 붙혀 넣을때 원작자 표시가 뜨게 되는 그것. 이미지는 http://blog.tattertools.com/139 에서 빌려 왔다. 바로..

    답글삭제
  38. 메모장에다가 옮겼다가 다시 붙여넣어서 쓴 것도 콜백 표시가 되나요?

    바로 긁어다 붙인것만 적용되는거 아닌가요?

    답글삭제
  39. trackback from: callback?
    RSS에 대해 살펴보고 web2.0에 대해 살펴보면서 blogging에 대해 이해를 해가고 있는중, trackback이라는 용어가 눈에 거슬리기 시작했다. 단지 알바거리 외에는 전혀 관심밖이었던 web을 내가 관심갖기 시작한 이유는, robot과의 연관성 때문이기도 했지만 이유야 어쨌든. 거두절미하고.trackback으로 다른 blog에 덧글을 달면서, 본인의 글을 자동으로 포스팅 하게끔 만든 아이디어는 매우 참신한 듯했다. 그와 발견했던 또 하나의..

    답글삭제
  40. trackback from: 퍼가기 담기 기능 = 콜백
    퍼가기 기능 대체콜백 기능 ㅇㅋ자세한 설명 http://blog.tattertools.com/trackback/139

    답글삭제
  41. ??

    콜백 프러그인이 어딧다는거죠?

    답글삭제
  42. @interOK - 2007/07/11 23:39
    네.. 위의 글에 언급되어 있듯이 콜백은 현재 티스토리에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텍스트큐브(구.태터툴즈) 용 플러그인이 배포되면 다시 알려드릴게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