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툴즈는 기본적으로 모바일기기에서의 인터넷 접속을 지원합니다. ^^
많은 분들이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몇가지 질문이 떠오릅니다.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가?"
"KTF, LGT, SKT 어느 회사에서 가능할까?"
정답은 전용프로그램도 필요없고, 기본적으로 어느 업체를 이용하시든 상관없습니다.
(* 일부 휴대폰에서는 글이 깨져나오거나, 접속이 안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시고, 뒤에 "/m"을 붙여서 입력해보세요.
태터툴즈의 블로그 주소는 blog.tattertools.com이고, 주소창에 blog.tattertools.com/m을 입력하면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도 직접 확인해보세요. 티스토리의 경우는 ID.tistory.com/m을 입력하면 되구요, 티스토리에서 자신만의 전용 도메인을 쓸 때에는 블로그주소/m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자, 화면에는 원래 블로그에 적용되어 있던 스킨이 제외된 글과 이미지만 나오는 화면이 등장합니다. 여기서 "m"은 짐작하시는대로 "Mobile"의 그 "m"입니다. 이 화면이 휴대폰에서 보여지는 화면과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휴대폰을 이용해서 접속해 볼까요?
휴대폰에서는 어느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든, URL직접입력에 들어가셔서 접속하셔야 합니다.
URL입력 모드를 선택하셨으면, 이제 알려드린대로 블로그주소와 뒤에 "/m"을 붙여서 입력해보세요.
여기서는 태터툴즈의 공식 꽃밭블로그에 접속해보겠습니다.
입력하셨으면, 이제 이동을 선택하시구요. 잠시 후에 블로그 화면이 나타납니다.
깔끔하게 이미지와 텍스트 모두 보여지게 됩니다. 이미지 갤러리를 사용하신 이미지의 경우 휴대폰에서는 나란히 보이게 되고, 그 외에는 별다른 지장없이 화면에 리사이즈되서 보여집니다.
아래로 계속 내려보시면, 이제 댓글을 보거나-트랙백을 보거나-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댓글을 남기고, 댓글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에 댓글을 남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휴대폰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당연히 요금이 부과됩니다.
이동통신사의 요금체계는 흔히 접속료와 정보이용료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요.
접속료는 통화료처럼 망에 접속했을 때 지불되는 비용이고, 정보이용료는 컨텐츠를 사용할 때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휴대폰에서 태터툴즈를 사용할 경우 무선인터넷 접속료 지불해야 하고, 정보이용료는 별도로 부가되지 않습니다.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태터&컴퍼니나 티스토리가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여러분들이기 때문이죠..
단, 접속료의 경우에도 대부분 시간이 기준이 아니라, 전송되는 자료(패킷)의 양에 따라서 비용이 책정됩니다. 따라서 생각하시는 금액과 청구금액이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급적 무선인터넷 정액제(패키지) 요금을 사용하는게 아니시라면 사용을 자제하세요 ^^;;
* 현재는 글을 쓰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zogMan님이 만들어주신 모블로그 플러그인 을 사용하면, 휴대폰에서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바로 올리는게 가능합니다. 모블로그 플러그인의 사용방법은 Demigod님께서 설명해주셨네요.